2019년 11월 27일 인쇄
2019년 12월 1일 발행
발행·편집인 / 趙楡顯
등록/1976년 1월 27일·라 2006호
2019년 12월호 통권 526호 |2020년 4월 3일 금요일|
 

관무기

 

차를 무대에 올린 『더 카』(THE CAR)
- 김성용·김교열·최석민




채명(蔡明)()

* 대구시립무용단 76회 정기공연 김성용 안무 『더 카(THE CAR)』(11월1~2일 대구문화예술회관 팔공홀)
대구시립무용단[예술감독 김성용]의 76회 정기공연 『더 카(THE CAR)』가 11월1~2일 대구문화예술회관 팔공홀에서 열렸다. 제목이 차다. 차와 인간의 관계인가? 차가 발명된 이래 인간의 생활 풍속도인가? 차를 이용한 이후로 인간의 삶에 일어난 변화? 이런 저런 상상을 해보았다.
무대에는 검은색 승용차가 한 대 놓여 있었다. 차를 무대에 올려놓으니, 상상의 나래는 차단되고, 기대감은 약화되었다. 차에 대해 우리가 상상할 수 있는 많은 문제점, 인간과의 지나친 친밀함 등 차로 인해 파생될 수 있는 사건 등은 관객의 기대감에 지나지 않았다. 차가 무대에 설치 돼 있으니, 실물 차에서 할 수 있는 춤은 너무 한정적이지 않을까? 선입견을 갖지 않고 감상해야 하는데….
안무자는 프로그램에서 아주 간단히 공연 내용을 설명했다. 차와 인간의 관계를 ‘기계적’과 ‘인간적’이라는 단어의 관습적 한계에 의문을 제시하는 것에서 시작한다고 했다. 이 두 가지의 개념으로 시작한 춤은 단어의 한계만큼 관객의 생각을 좁혀갔다. 즉물적 콘셉트로 가볍게 접근함으로 단순과 직결하려는 의도인가? 주제의 흐름과 같이 춤도 스쳐 지나갔다. 안무자가 추구하는 단순함의 요구는 무용수들의 춤과도 융합이 어렵게 느껴졌다. 기승전결 없이 나열되어지는 2인무, 3인무, 4인무 등의 춤이 흘러갔고, 의도가 와 닿지 않고 치열함을 느끼지 못하니 지루함이 끼어들었다.
기억에 남는 장면들을 더듬어 보았다. 도입부에 차를 덮고 있는 무용수들로 인해 검은 무덤처럼 보였다. 그들이 미끄러져 내려오니 검은 차가 드러났다. 차의 실체를 무대에 처음부터 올려놓지 않아 다행이었다. 그 후론 너무 무겁게 차 한 대가 무대를 차지했고, 움직일 수도 없는 무대세트로 답답했다. 차를 점거한 남자들 때문에 차가 부서지지 않을까 염려되었다. 과격함 보다는 차 위에서 맘껏 뒹굴고, 차를 미끄럼틀 삼아 미끄러지는 개구쟁이들처럼 보였다. 그렇다고 재미있는 놀이로 보이지는 않았다.
여자들이 차를 점거하기도 했다. 여자무용수들은 차 속에 들어가고 나오며 춤을 추려했다. 흥미롭지 않았다. 남자들이 차를 점령하면 좀 더 과격해졌다. 차 속에 운전자가 있고, 헤드라이트를 비춰 눈 뜨기 어렵게 만들기도 했다. 문을 여닫는 소리, 열린 문으로 미끄러져 들어가는 그들의 몸짓, 마지막에 차 위에 올라선 한 남자는 평상복을 입었고, 인간의 상징으로 승리의 개가를 부르는 듯하다. 기계는 결국 인간이 이용하는 부속품에 불가하다는 것을 인지시키려는 듯.
전체적인 군무가 거의 없었다. 검은 의상의 각기 다른 모습이었으나 개인의 개성은 보이지 않았다. 검은 마스크를 한 검은 군단이 마치 로봇처럼 무대 뒤에서 걸어 나오고, 마지막 무대는 테크노 음악에 인간인지 기계인지 모를 춤을 각자 맘대로 췄다. 전체적인 춤 한 판이 부각되지 않았다. 그 많은 무용수들이 한 번쯤은 강렬한 비트에 춤을 춰서 그 파워로 기계적 강렬함을 선보일 만도 하다는 기대감이 있었나 보다. 강렬함은 무대 뒤에 설치된 스크린의 영상이 더 눈길을 끌었다. 반복적인 온오프와 강한 빛과 인간의 해부학적 골격 등 직접적인 의미보다는 화면의 빠른 움직임으로 관객의 시선을 당겼다. 비디오 아티스트는 프랑스인이었다.
프로그램에 이렇게 쓰여 있었다. ‘대구시립무용단과 프랑스 감성 미장센의 만남’ 관객들은 미장센의 역할에 얼마나 관심을 가졌을까? 감성적인 무대의 느낌을 찾아 공연을 두 번 봤다. 감성의 아름다움은 좀 더 특별하게 다가와야 무딘 관객들을 건드릴 수 있다. 종합예술인 춤 무대의 다양함 속에 미장센의 역할이 무대를 디테일하게 정리하고, 관객들에게 흘러가는 공간의 세심한 무드를 제공해야 한다. 공연 스태프들의 역할을 총체적으로 묶어내는 일은 그간 안무자의 일이었다. 역할이 세분되어지면 더 전문적인 힘이 가세된다는 의미다. 가세된 힘의 공략이 관객들에게 미쳤기를 기대해 본다.
액체를 분사하면 ‘THE CAR’라는 글자가 공중에 새겨지고, 공중에 형광색 선이 그어지는 마술 같은 퍼포먼스는 시선을 붙잡기도 했지만, 내용과는 크게 관계가 없는 하나의 장면일 뿐이었다. 그러나 잠시 스쳐가는 한 장면이 무대의 수준을 올려놓는다. 미장센의 역할이다.
시립무용단은 지역의 무용 발전을 위해 매우 중차대한 책임이 있다. 그들이 관객에게 다가가 좋은 작품을 선보이는 것은 다른 어떤 무용 단체보다 좋은 조건을 가지고 있다. 40여 명의 우수한 무용수를 보유하고 있고, 작품창작을 위해 적지 않은 지원을 받고 있다. 물론 지원이 많지 않다고는 하지만, 그만한 자원을 가지고 창작하는 사적인 단체는 없다. 말할 필요도 없이 당연한 일이지만, 시립무용단의 작품은 그 하나하나의 무게를 허투루 매길 수가 없다. 가성비와 예술성 두 마리 토끼를 놓치지 않는 시립무용단의 다음 작품을 관객들은 기다리고 있다. 관객들의 기대는 만만치가 않다.

* 케이와이댄스프로젝트 김교열 안무 『바람은 소리없이…』(10월26일 어울아트센터 함지홀)
케이와이댄스프로젝트(KY DANCE PROJECT)[대표 김교열]의 『바람은 소리없이…』 현대춤 작품이 10월26일 어울아트센터 함지홀에서 올려졌다. 우선 여는 무대로 최댄스컴퍼니의 트리오 작품 하나가 찬조로 올려졌다. 3명의 무용수가 가볍지 않은 아름다운 무대를 선보였다. 출연진 소개는 없었지만, 이승대, 김교열, 김연주의 조합으로 보였다. 느린 음악에 한 여자 무용수의 아크로바틱 동작을 두 명의 남자 무용수가 주고받으며 아름다운 포지션을 만들어 갔다. 느린 동작이지만 난이도 높은 춤의 아슬아슬함이 관객의 숨을 죽이게 만들었다. 관객들은 첫 무대부터 선물을 받은 셈이다.
이어서 본 공연이 시작되었다. ‘바람은 소리없이…’라는 제목이 안무가의 나이에 맞지 않은 듯이 보였지만, 춤 내용은 한 남자의 일생을 그려냈다. 스토리가 일관성이 없어 어색한 틈이 있었다. 그러나 그가 표현하려는 것이 무엇인가는 충분히 관객에게 전달이 되었을 것이다. 인간의 삶을 봄 여름 가을 겨울 계절에 빗대어 사랑이 싹트고, 여름의 성숙기를 거쳐 가을에는 결실을 맺으며, 겨울에는 쓸쓸히 인생을 정리한다. 한 인간의 인생을 바람이 소리 없이 데려왔다 데려가는 것으로 표현했다.
스토리의 소통은 동영상으로 아이와 젊은 부부의 뒷모습 등을 흑백 영화처럼 보여주기도 하고, 지팡이 짚은 노인이 후들거리는 걸음으로 등장하여 지나온 세월을 회상해가며, 젊은 시절을 춤으로 보여준다. 어린 남자 아이를 등장시키기도 하고, 사랑의 듀엣과 젊은 날의 아름다움은 군무의 활력으로 대신하기도 한다.
눈이 날리는 한겨울의 장면은 끝이 아니라 새로운 인생의 시작처럼 무용수들은 일어나는 동작을 반복하고, 막을 내리면서 눈은 계속 객석으로 날리고 있었다. 겨울을 맞이하기 위해 준비하는 멋진 가을 저녁이 되었다.
적은 지원금을 받고 스무 명이 넘는 출연진을 데리고 무대를 올리는 안무가의 열정이 남달라 보인다. 물론 지원금을 받지 않고도 공연을 하는 젊은 친구들도 있지만, 그것은 그들의 젊은 패기로 가능한 일이다. 많은 무용수들의 군무와 듀엣, 솔로 등의 무대에서 노력의 흔적이 돋보였다. 무용수들은 줄어들지만, 그들의 기술적 역량은 점점 더 커져가는 것일까? 적은 지원금이지만 포기하지 않고, 작품을 올린 안무자의 차기작이 기대된다.

* 최석민무용단 『우리들의 이글거리는 태양 – 2·28무용극』(11월24일 대구문화예술회관 팔공홀)
최석민무용단의 『우리들의 이글거리는 태양 – 2·28 무용극』이 11월24일 대구문화예술회관 팔공홀에서 열렸다. 대구의 2·28 민주운동이라는 역사적 사건을 무용극 소재로 삼은 안무자의 인식이 특별했다. 안무자 최석민은 모시는 글에서 대구의 자랑스러운 2·28 민주운동의 참뜻과 가치를 대구지역뿐만 아니라 전국에, 더 크게는 세계인들에게 알리고 싶다고 포부를 밝혔다.
프로그램에는 최석민이 무용단 대표로 모시는 글과 ‘사단법인 2·28민주운동기념사업회’ 회장의 축사, 2·28민주운동에 대한 간략한 설명과 당시의 결의문만 올려져 있었다. 춤추는 내용의 소개가 없다. 간단한 내용이니 보면 알 수 있다는 것일까? 처음 보는 프로그램의 낯선 시도였다. 특히 이 공연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작년에 대구문화재단의 지원사업으로 선정되어 무대에 올렸었고, 올해 우수기획지원사업에 선정이 되어 적지 않은 지원을 받은 것으로 안다. 좀 더 친절하게 프로그램을 만들 수도 있을 텐데…. 이는 안무자의 평소 지향하는 바와 상반되는 일이기도 하다.
무용단의 목표가 관객과의 소통, 1회성 공연이 아니라 연속적 공연으로 작품을 발전시키는 거라고 표방하는 안무자의 의견에 공감하며, 이를 위해서는 더욱 친절한 무용인이 돼야 하리라 본다.
공연내용은 충분히 관객과의 소통에 주안점을 두고 진행이 되었다. 먼저 목소리 좋은 연극배우가 등장하여 이 역사적 뜻깊은 사건을 설명하였다. 1960년 2월28일 당시 이승만 독재 정권을 타도하려는 대구 고등학생들 시위 장면과 결의문 낭독하는 모습, 2·28운동을 증언하는 원로들의 모습 등을 화면으로 보여주었다. 무대 양쪽 벽에는 화면을 만들어 공연의 내용을 소개했다. 무대에서 펼쳐지는 내용이 충분히 공감이 되도록 안무자는 세심한 배려를 하였다. 이러한 시도가 다른 무용인들에게서는 찾기 힘든 친절함이다. 작품을 위해서 이런 부가적 설명이 폐해가 된다고 생각하는 무용가들이 많다. 평소 지론으로 필자도 소통하는 작품이 우선이라고 본다.
고등학교 교복을 입은 무용수들이 객석에서 돌진하여 무대로 오르면서 시위 장면을 재연했다. 너무 무겁게 시작되나 했더니, 곧 60년대 당시 고교생들의 일상을 보여주며, 신나는 무대를 펼쳤다. 로큰롤의 음악이 객석을 흥겹게 하고, 관객들에게 박수를 유도하며 박수소리에 맞춰 춤을 추었다. 무용수들의 기량이 큰 무대를 장악할 만큼 훌륭했다.
흥겨운 무대를 만드는가 싶더니, 교사가 등장하고, 경찰이 지도자인 선생을 압박으로 변절시키고, 교사는 아이들의 정신을 피폐화시켜 변모해가는 모습들을 춤으로 그렸다. 가면을 씀으로 본래의 모습들을 잃어버린 것을 형상화하였으며, 다시 교사가 이성을 찾고 학생들의 가면을 벗겨주는 모습은 감동을 주었다. 학생들의 의기에 찬 모습은 다시 회복되고, 어른들도 나서기 어려운 당시의 정치적 혼란을 바로잡기 위해, 죽음을 불사하는 결기어린 목소리로 고교생들이 힘을 뭉친다. 경찰의 모습이 일제강점기의 순사 같은 외양은 관객들에게 혼돈을 줄 것 같다. 당시의 경찰제복을 고증하여 입으면 역사적 의미가 더 클 것이다.
공연시간이 짧았다. 그래서 준비했을까? 프롤로그와 짝이 되게 에필로그는 당시 결의문을 읽고, 주역이었던 고인이 된 역사적 인물들의 대담 장면을 올렸다. 나이 많은 관객들이 객석을 많이 차지했는데, 그들에게 가슴 뭉클한 회상이 되었을지 모르겠다.
친절한 무용가 최석민의 행보가 소통을 넘어서, 예술적 깊이를 더해 가길 기대해본다.